1. 전기차 포지션이 높은 자동차 부품사
순위 기업명 주요 전기차 부품 사업전기차 비중 및 특징
1 | LG에너지솔루션 | EV 배터리(셀·팩), 글로벌 OEM 공급 | EV 배터리 글로벌 점유율 2위, 매출 대부분 EV용 |
2 | 삼성SDI | EV 배터리(셀·팩), ESS | BMW, 폭스바겐 등 공급, EV 매출 비중 급증 |
3 | 한온시스템 | 전기차·하이브리드 열관리 시스템 | EV·HEV 부품 매출 60% 이상, 글로벌 1위권 |
4 | 현대모비스 | 전기차 구동·전장·배터리 시스템 | 전동화 부품 매출 25% 이상, 현대·기아 공급 |
5 | 현대트랜시스 | 감속기, EDS, EV 시트 등 | 전동화 부품 매출 급증, 글로벌 OEM 확대 |
6 | HL만도 | EV ADAS, 제동·조향·현가 시스템 | 전기차 부품 매출 비중 지속 상승 |
7 | 알멕코리아 | 배터리 케이스, 알루미늄 차체 부품 |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공급, EV 특화 |
8 | 자화전자 | EV PTC히터, 카메라 모듈 | 전기차용 부품 매출 고성장 |
9 | 한국단자 | EV 커넥터, 전장 모듈 | 글로벌 EV 커넥터 선두, 매출 비중 확대 |
10 | SNT모티브 | EV 구동모터, 현가장치 | 친환경차 부품 매출 비중 상승 |
> 1,2 는 이차전지이므로 제외
> 한온시스템은 핵심고객사 (현대차그룹 30~40%, 포드 20% 폭스바겐 12%) 의 생산량 감소로 제외 ,
현대차그룹에서 현대위아로 물량을 점진적 대체중, 과도한 부채로 제외
> 5,7 비상장이므로 제외
> 8 자동차 비중 작음
> 10 방산 기업에 가까워서 제외
2. 애널리스트 꼽는 자동차 부품주 탑픽
1 | 현대모비스 | 전동화·자율주행 부품, 글로벌 공급망 | 전기차, 자율주행 |
2 | HL만도(만도) | ADAS, 전동화, 글로벌 완성차 공급 확대 | 전기차, 자율주행 |
3 | LG이노텍 | 차량용 카메라, 센서, 전장부품 |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
4 | 성우하이텍 | 전기차 차체, 배터리 부품, 현지화 | 전기차, 글로벌 현지화 |
5 | 한온시스템 |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 글로벌 점유율 1위 | 전기차, 하이브리드 |
6 | 에스엘 | 자동차 램프, 경량화, 글로벌 OEM 공급 | 전기차, 램프 경량화 |
7 | 화신 | 프레임·샤시, 경량화 부품 | 전기차 프레임, 경량화 |
3. 자동차 부품사중에 실적이 우상향하는 기업선별 ( 실적이 고루하거나 저렴하거나 )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HL만도]
[에스엘]
[한국단자]
[모토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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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부품사중에 목표주가 상향된 기업
5. 현대모비스 (Top Pick)
5-1) 현대모비스의 북미시장 전략
5-2) 영업이익의 상당부문은 as사업부 : 관세와 무관
25년 1분기에 모듈 및 부품제조 부문에서 영업이익 흑자 (규모의 경제 ?), 이런 놈이 방향을 틀면....
과연 언제까지 자선사업을 할까 ? 지배구조 문제인가 ?
5-3) 외국인은 지속 매수중
5-4) 주주 친화적인 정책 드라이브 ?
현대차그룹 네번째는 현대모비스...'주주와 소통하는 CEO' 다음은?
현대차그룹 네번째는 현대모비스...'주주와 소통하는 CEO' 다음은?
현대모비스의 CEO 인베스터 데이는 이규석 대표의 첫번째 공식행사이자 현대차그룹에서는 네번째로 이뤄진 회사 최고경영자와 투자자들간 소통 행사였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이같은 소통을 늘
n.news.naver.com
5-5 ) 저평가로 충분히 밸류업에서 관심을 갖을 만한 기업
5-6 ) 로봇 사업으로 진출 .
"車 부품에서 로봇 관절까지" 현대모비스, 휴머노이드 핵심 기술 잡았다 < 산업 < 기사본문 - 엠투데이
"車 부품에서 로봇 관절까지" 현대모비스, 휴머노이드 핵심 기술 잡았다 - 엠투데이
[엠투데이 임헌섭 기자] 현대모비스가 오는 2028년 상용화를 앞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에 맞춰 로봇 핵심 부품인 액추에이터를 공급하며 본격적인 로봇 부품 사업에 뛰어든다.12일 업계
www.autodaily.co.kr
5-7) 전장사업 비중 높아져
5-8 ) non-captive 물량 증가
- 회사에서도 현재 non-captive 물량 10%를 2030년까지 늘리겠다고 약속함
- 포인트 : 모듈및 부품제조가 영업이익이 적자인데 non-captive 물량도 적자로 내보낼까 ?
트럼프 관세로 부품은 미국에서 자체 조달해야 하는데 필요성 커짐
6. HL만도
6-1 ) 전동화 부품의 비율이 지속 상승중 ....(P 의 상승)
'긍정적 전망' 이어지는 HL만도… 전장부품 비중 지속적 확대로 수익성 회복 < 재계 < 뉴스룸 < 기사본문 - S-저널 (2025.02)
'긍정적 전망' 이어지는 HL만도… 전장부품 비중 지속적 확대로 수익성 회복 - S-저널
증권가에서 HL만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신한투자증권은 HL만도에 대해 \"올해도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세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올해부터는 북미 전기차 생산 증가과 신규
www.s-journal.co.kr
6-2) 다변화된 고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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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변화된 지역 매출 (중국, 인도 증가), 중국의 전기차 성장
6-4) 현재 북미 수출은 관세에서 조금 멀어져 있으나 완성차에서 단가 압력은....(부품 자체는 영향 미미, 완성차에서는 부담)
6-5 ) 24년 일시적 손실로 PER 착시
- 2024년 3분기 기타손익(영업외손익)에서 대규모 적자가 발생한 주된 이유는 전략적 투자 자산의 평가손실 때문입니다.
- 특히, 중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아이모션(iMotion)’ 투자 관련 지분 평가손실이 약 1,377억 원 반영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6-6) 리스크
- 현대.기아차 한국 생산비중 축소
- 미국 관세 영향으로 단가 인하 압력
7.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7-1) 원재료(매출원가), 운임비(판관비)에 크게 실적이 좌우되는 회사
보통 원재료( 천연고무(TSR20 기준) ) 가격과 투입되는 시기는 1~2분기 시간이 필요
25.2분기에도 여전히 원재료 부담은 큼
Rubber TSR20 가격 - Investing.com
한국관세물류협회
> 물류통계 > 운임지수 SCFI CCFI SCFI HRCI BD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는 상하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 SSE)에서 2005년 12월 7일부터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
www.kcla.kr
7-2) 한온시스템은 지속 컨센서스 내려감
한온시스템 고객사 부진, 특히 유럽 자동차 업체들, 현대차는 현대위아에도 일감을 주면서 키움
한온시스템은 공조에서 덴소에 이어 글로벌 2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과감한 구조조정을 진행중인 것으로 보이지만 당분간 한온시스템 실적의 부정적 영향 고려
7-3 ) 관세리스크 . 그나마 테네시 미국 공장이 위안이 되지만...
현재는 30%만 미국내에서 생산하고 70%는 미국으로 들어가면서 관세 부과됨
7-4) 제품가격이 상승은 하지만 미쉐린이나 브릿지스톤처럼 가격결정력이 없는 회사는 원가 상승분만큼 반영 못함
8. 에스엘
8-1) 현대. 기아차에 너무 집중되어 있는 사업구조 (24.09 주담통)
현대.기아 7 , GM 2 , 포드 1
현기차에서 에스엘은 6 현대모비스는 4 담당
8-2) 현대모비스에서도 램프사업에 힘을 싣는중 ? ( 에스엘 램프사업부 4조, 현대모비스 램프사업부 2.1 조 )
현대모비스, 지난해 첨단 車램프에서만 1조원 넘겨 < 전기차 < 전기경제 < 기사본문 - 전기신문 (2022년기사)
현대모비스, 지난해 첨단 車램프에서만 1조원 넘겨 - 전기신문
[전기신문 오철 기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자동차 램프 부문에서만 1조원이 넘는 글로벌 수주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럽 완성차 메이커와 신생 전기차 업체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다변
www.electimes.com
8-3) 에스엘의 글로벌 순위 (회사측에서는 6위라고 언급함)
8-4) 램프사업부 매각 뉴스는 오보로 판명됨
매각된다면 에스엘에 호재는 맞으나 램프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쉽지 않을듯 .....
아우디는 일명 조명회사라는 별명까지 얻음
8-5) 기대요인 : 현대차그룹의 메타플랜트와 인도공장 가동률 향상
메타플랜트 가동은 한국 수출을 대체하는 성격이 강할수 있는데...(보고서는 한국 유지, 메타플랜트 증가로 간주)
8-6) ROE 에 비하면 저렴한편
8-7) 관세리스크 (4조 매출에서 2600억만 관세노출)
9. 한국단자
9-1)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
한국단자, 열배 확대되는 EV 커넥터 시장 주도...전기차 전환 최대 수혜주(2025.05.29)
한국단자, 열배 확대되는 EV 커넥터 시장 주도...전기차 전환 최대 수혜주
자동차용 커넥터 전문업체 한국단자가 전기차 전환과 자동차 전장화 확산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SK증권은 29일 한국단자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90,00
www.globalepic.co.kr
9-2) 구리 가격
구리 가격을 제품 가격에 반영할만큼 협상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엔 커넥터 수요가 실적을 결정하는 변수로 보임
급격한 구리가격의 변동성이 아니면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됨
9-3) 하방이 어느정도 지지되는 주가 , 배당도 여유있음
10.모토닉
10-1) 올랐지만 지금도 싸다
10-2) 배당도 잘 준다
10-3) 나도 전장부품주라오
전장부품 비율이 점점 올라가는중...
10-4) 주요 고객사 (현대차그룹 의존도 큼)
10-5) 매출의 구성을 차지하는 차량유형 및 전망 (참고로 lpg 계통은 독점)
올해 하이브리드차 등록 역대 최다…LPG차가 경유차도 제쳐 | 연합뉴스(2024.11.18)
올해 하이브리드차 등록 역대 최다…LPG차가 경유차도 제쳐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친환경차 선호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여파로 올해 국내 시장의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가 ...
www.yna.co.kr
LPG 신차 15만대 시대…LPG 1톤화물차·택시 쌍끌이 흥행 < LPG < 가스 < 기사본문 - 에너지플랫폼뉴스 (2025.01.01)
LPG 신차 15만대 시대…LPG 1톤화물차·택시 쌍끌이 흥행 - 에너지플랫폼뉴스
[에너지플랫폼뉴스 정상필 기자] LPG 1톤화물차와 택시가 판매 호조를 보이며 LPG 신차등록 15만대 시대가 열렸다.다만 수송용 LPG 소비는 여전히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카이즈
www.e-platform.net
10-6) 리스크 : 유일하게 한국에만 공장이 있는 부품주
내연기관차 감소에 따른 매출 감소 위험
참고자료
53분이후 : https://youtu.be/YvMFCTgSBS8?t=3188
글로벌 4개사만 만들 수 있는 기술?! 만도의 IDB 브레이크 (idb 2세대)
글로벌 4개사만 만들 수 있는 기술?! 만도의 IDB 브레이크
자동차 선택의 기준으로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빠른 속도, 디자인, 가격, 승차감 등 많은 것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편안하게 잘 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바로
www.hlworld.com